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자산기록

5년 동안 1억 모으기! 2탄(시드머니 1억 모은 후 느낀점, 후기)

by 나는낭구 2022. 1. 9.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평범한 직장인의 5년 동안 1억 모으기 2탄! 시드머니 1억 모은 후 느낀점과 후기에 대하여 적어보겠습니다.

저번 포스팅에서는 사회초년생인 제 경험과 종잣돈 빨리 모으는 방법에 대하여 이야기해 드렸습니다. 20대 후반~30대 초반 평범한 직장인이 5년 동안 1억 모은 과정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5년 동안 1억 모으기! 1탄(사회초년생 종잣돈, 시드머니 모으는 방법)

오늘은 30대 초반 평범한 사회초년생이 5년 동안 1억 모았던 이야기와 종잣돈, 시드머니 모으는 방법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1. 직장생활 7년 중 저축기간은 5년 저는 26살에 회사에 취직해

ng-betterlife.tistory.com


1. 1억 모을 수 있었던 이유
저는 28살부터 32살까지 만 5년 동안 1억을 모았습니다. 실수령액이 250만원 남짓되는 상황에서 자취를 하면서도 매년 월급의 50% 이상을 저축했습니다.

5년 동안 1억 모으기

제가 적은 월급에도 1억을 모을 수 있었던 이유는 성격이 무던하고 단순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저는 뭐를 해야겠다는 결심이 서면 주변 신경 쓰지 않고, 제 할 일만 하는 스타일입니다.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고 '어제의 나보다 부자이면 된다'는 생각으로 꼭 지킨 생활습관이 있습니다. 단순해 보이지만 꾸준히 지키기만 해도 돈이 저절로 모이는 생활습관들입니다.

<종잣돈 모을 수 있었던 생활습관>
- 월급이 올라도 소비를 늘리지 않는다.
- 성과금, 명절수당 같은 월급 외 수입은 바로 저축한다.
- 신용카드는 일시불만 사용하고, 월급날 선결제한다.
- 배달음식은 시켜먹지 않는다.(먹고 싶을 땐 외식이나 포장)
- 예쁜 쓰레기는 사지 않는다.(꼭 필요하고 자주 쓰는 물건만 구입)
- 차는 내 집 마련 이후에 산다.

2. 1억 모은 후 느낀 점(후회)
① 투자 공부를 게을리한 것
1억이라는 시드머니가 생기면 일단 투자할 대상이 많아집니다. 주식과 경기 외곽 아파트 등 사회초년생치고는 규모 있는 투자가 가능합니다.
단, 조건은 시드머니를 모으면서 꾸준히 투자 공부를 했을 때!
저는 시드머니 모으는 동안 투자 공부를 적극적으로 하지 않았습니다. 그동안 공부한 것이 없으니 기회가 와도 그것이 기회인지 모르거나 기회임을 알아도 돈을 잃을까봐 무서워서 적극적인 시도를 못하겠더라고요. 절약과 저축으로 종잣돈을 모으는 동안에도 꾸준히 투자공부를 하고 시장을 노려보고 있어야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② 절약과 저축만으로 1억을 모으려고 한 것
5년 중 3년은 근로소득을 통한 절약과 저축만으로 종잣돈을 모았고 본격적으로 투자를 병행한 것은 2년 전부터입니다. 저축으로 모은 돈이 9천만 원, 투자로 모은 돈이 2천만 원인데 투자를 더 일찍 시작하지 않은 것이 후회가 됩니다. 처음부터 저축 대신 미국 우량주를 적립식으로 매수했다면 훨씬 빨리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을 테니까요.

1억을 모으고 나면 자산 증식 속도가 다르다고 하는데 투자를 너무 늦게 시작해서 그런지 아직 체감되지는 않습니다. 제 돈은 저를 닮아 꽤나 게으른 것 같습니다.  아직 돈은 일할 생각을 안 하고 저만 죽어라 일하고 있습니다.
나도 눈덩이를 좀 굴려보고 싶다!

3. 1억 모은 후 달라진 점
생각보다 달라지는 것은 없습니다. 마치 쌍꺼풀 수술하면 드라마틱하게 예뻐질 것 같지만 눈꺼풀에 줄 하나 생긴 나인 것처럼 '그냥 1억 가지고 있는 나'입니다.

그럼에도 달라지는 건, '뭐든지 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직장인에게 1억은 상징적인 의미가 큰 것 같습니다. 경제적 자유를 달성해서 직장에 얽매이지 않고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는 첫 단추이니까요. 꼭 1억이 아니더라도 2천만 원이던 5천만 원이던 목돈을 모아본 경험은 어마어마한 성취감과 자신감을 느끼게 해 줍니다.

소중한 보금자리인 내 집을 마련했습니다.
저는 지방의 24평 신축 아파트 분양권을 매수했습니다. 분양권을 살 당시에도 이미 프리미엄이 꽤 오른 상태여서 주변 지인들은 전세를 더 살던지 다음 청약을 노리겠다는 분위기였습니다. 저는 예정되어 있는 아파트 분양가가 지금 신축들 보다 저렴할 것이라는 보장이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혹시 아파트 가격이 떨어지더라도 목돈을 모아본 경험이 있으니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면 그만이다, 금방 다시 회복할 수 있다고 생각했고요. 그동안 모은 종잣돈 대부분을 분양권 프리미엄으로 지불하면서 아파트를 매수했는데 아파트 가격이 안정적으로 오르고 있어서 다행입니다.

내 집 마련기 계약부터 입주까지의 과정이 궁금하시면 「내집마련」 카테고리의 글들을 읽어주세요.

 

'내집마련/아파트' 카테고리의 글 목록

회사에 젖은 낙엽처럼 붙어있다 45살에 조기은퇴 하는게 꿈인 평범한 직장인입니다.

ng-betterlife.tistory.com

 

오늘은 종잣돈 1억 모은 후 달라진 마음가짐과 느낀 점에 대하여 말씀드렸는데 여러분은 제 경험 참고하셔서 더 빨리 후회 없이 종잣돈 모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