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자산기록

5년 동안 1억 모으기! 1탄(사회초년생 종잣돈, 시드머니 모으는 방법)

by 나는낭구 2022. 1. 7.
반응형

오늘은 30대 초반 평범한 사회초년생이 5년 동안 1억 모았던 이야기와 종잣돈, 시드머니 모으는 방법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1. 직장생활 7년 중 저축기간은 5년
저는 26살에 회사에 취직해서 직장생활을 7년 동안 해오고 있습니다. 그런데 7년 동안이 아니라 왜 5년 동안 1억을 모은 것이냐 궁금하실텐데 처음 2년은 돈을 정말 하나도 못 모았습니다. 지금부터 시기별로 나눠서 말씀드리겠습니다.

① 2015~2016년 : 월세 지옥
처음 2년 동안은 월급이 워낙 적기도 했고 취직을 하고 꼬박꼬박 월급이 들어오기 시작하니 옷, 화장품 등 이것저것 사고 싶더라고요. 그리고 콤플렉스를 해결하기 위해 피부과 레이저 치료와 치아교정을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돈을 못 모은 결정적 이유는 월세! 당시에 회사 근처에 월세 23만원짜리 투룸에 살았습니다.

직장동료들이 대출을 받아 원룸전세로 이사를 가고 저에게도 전세가 훨씬 저렴하다고 권했는데도 저는 대출이 무섭고 이사를 하는 것이 귀찮다는 이유로 월세 계약기간을 다 채웁니다.
재테크를 잘해서 목돈을 전세금으로 깔고있지 않으려고 월세에 사는 것이라면 문제가 없지만 재테크 무지랭이가 월세 사는 것은 지옥문을 열고 들어가는 것입니다.

절약에 대한 내적갈등
회사생활 초반 저는 욜로와 절약 사이에서 갈등했습니다.


② 2017~2018년 : 빚은 생활의 원동력
월세 계약이 끝나고 대학가 근처 학생들이 사는 작은 1.5룸 전세로 이사를 갔습니다.

전세금이 5천만원이었는데 3,500만 원은 신용대출을 받고, 1,500만 원은 언니한테 빌렸고 풀옵션이라 가전, 가구를 살 필요가 없었습니다.
당시에는 지금처럼 대출규제가 심하지 않아 2년 치 연봉 정도 신용대출이 가능했는데 3,500만 원이 제 연봉으로 최대로 받을 수 있는 금액이었습니다. 대출금리는 3%대로 매월 이자가 10만원대 초반이 나왔습니다.

이기간에는 월급 받으면 카드대금, 대출이자, 청약적금 금액을 제외하고 모두 대출금을 상환했습니다.
월세 23만원을 당연시하던 저였는데 대출이자 10만 원은 너무 아깝더라고요.
빚은 생활의 원동력이라 했던가...

대출금을 갚는 만큼 전세금 돌려받을 때 내 돈이 더 생기는 것이니 빨리 갚으려고 절약을 시작했고 줄어드는 대출금을 보며 회사생활을 버틸 수 있었습니다.

③ 2019~2021년 : 눈덩이를 굴려보자!
계속 원룸 전세에 살면서 대출금 갚기에 열중했고 점점 대출의 끝이 보이니 본격적으로 재테크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이제 회사일에도 적응이 돼서 퇴근 후 2~3시간동안 온전히 제 시간을 가질 수 있었고 이 시간에 재테크 관련 유튜브 영상을 보거나 경제 관련 책을 읽었습니다.
그러던 중 2020년 코로나19로 주식시장이 폭락했고 전 서학 개미 미니미가 되어 자는 동안에도 돈이 들어오는 방법을 배우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동안 모은 종자돈과 영끌 대출을 이용해 아파트를 구입했습니다. 지방이라 큰 가격상승을 기대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보금자리가 생기니 확실히 안정감이 느껴집니다.

2017년~2021년 자산증감
2017년~2021년 자산증감 (단위 : 만 원)

5년 동안의 자산증감을 정리한 표입니다. 순수하게 저축으로 모은 금액은 9천만 원 정도입니다.

월급이 올라도 지출은 늘리지 않아서 점점 저축액과 저축률이 증가했습니다. 2020년에 저축률이 70%대까지 올랐다가 2021년 아파트를 매수하면서 저축률이 50%대로 떨어졌습니다.

주식 수익은 평가액-투자금액, 부동산 수익은 KB시세-매매액으로 적었고, 퇴직금과 연금은 포함시키지 않았습니다.


2. 종잣돈 모으는 방법
월급관리, 종자돈 모으기는 이것저것 해보며 자기 성향에 맞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통장 쪼개기, 신용카드 대신 현금 사용하기 등을 공통적으로 얘기하는데 전 이게 맞지 않더라고요.
저는 통장 쪼개기를 안 하고, 경조사비 외에는 현금을 쓰지 않습니다. 비상금은 따로 모으지 않고 필요할 때는 마이너스 통장에서 사용합니다.
자기 성향에 맞고 실천하기 쉬운 방법으로 해야 지치지 않고 오래 할 수 있습니다.

① 통장 쪼개기
통장 쪼개기란  통장을 월급, 생활비, 저축, 비상금 용도로 4개를 만들어 각각 금액을 설정하여 그 범위 내에서만 사용하며 지출을 통제하는 방법입니다.
저는 생활비는 신용카드로 사용, 저축 대신 대출금 상환, 비상금 모으기 대신 필요하면 마이너스 통장을 사용하면서 제 방식대로 통장 쪼개기를 했습니다.

월급통장 한 가지만 사용하며 소비는 모두 신용카드로 하고 카드대금은 월급날 선결제했습니다.
청약적금, 관리비 등 고정지출을 이체하고 남은 월급은 바로 대출금을 상환하여 항상 월급통장 잔액을 0원으로 맞췄습니다.

 

② 신용카드 대신 현금 사용하기

신용카드는 지불 고통을 다음 달로 이연 시켜서 돈 쓰는 느낌이 없다 보니 현금을 쓸 때보다 더 많은 금액을 사용하게 되니 현금이나 체크카드를 사용하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현금은 잔돈 관리나 현금영수증 챙기는 게 번거롭고, 체크카드는 혜택이 많지 않아 저는 신용카드를 사용합니다.
대신 카드사 어플에서 카드 사용 알림 설정을 해둬서 결제금액을 바로 확인하고 가계부 어플에 정리해두고 있고, 사용액이 많지 않아 전월 실적 상관없이 포인트가 쌓이고 혜택이 주어지는 카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역사랑 상품권이나 온누리상품권 10% 할인할 때 쟁여놓는 것도 생활비 아끼는 좋은 방법입니다.


③ 주변 환경 바꾸기

정말 고맙게도 사회초년생일 때부터 제 주변에는 재테크와 돈 모으기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 꽤 있었고, 그 덕분에 저도 자연스럽게 관심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수습기간이어서 한 달 월급이 1백만 원도 안될 때부터 60만 원씩 저축을 하던 회사 동기

제가 아파트로 고민할 때 진지하게 상담해주며 결심을 도와준 언니(이 언니는 4년 전쯤 소액의 프리미엄을 주고 분양권을 구입하였는데 지금 아파트 가격이 거의 분양가의 두배가 되었습니다.)

매일 라면만 먹으며 3년 동안 월급만으로 1억 정도를 모은 친언니까지...

 

비슷한 관심과 취미를 가진 사람과 계속적으로 교류하며 같이 성장하는 것이 제일 좋지만 주변을 바꿀 수 없다면 유튜브 구독 채널이라도 바꿔보시길 바랍니다.

저도 구독 채널을 쇼핑, 여행에서 재테크, 절약, 부동산 등으로 바꿨습니다.

예전에는 유튜브 알고리즘이 쇼핑 하울만 추천을 해줬었는데 요즘은 노출되는 영상이 재테크, 절약 콘텐츠로 바뀌니 마음이 나태해졌을 때 쉽게 다시 잡을 수 있습니다.


④ 저축 목표 세우기
6개월에 1천만 원 모으기, 5년에 1억 모으기 등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두면 확실히 마음가짐이 달라집니다.

저는 5년 동안 1억을 모았는데 처음 3년은 목표 없이 그냥 최대한 모아보자 해서 모은 금액이고, 2020년부터는 1년에 3천만 원 3년 동안 1억을 모아보자 하면서 돈을 모으기 시작했습니다.

목표가 없을 때는 지금 생각해보면 참 나태하게 월급만으로 모을 생각을 했습니다.

그런데 구체적인 목표를 정하고 3년 동안 1억 모으기라는 목표가 월급만으로는 불가능하다는 것을 깨달으니 주식도 시작하고 블로그도 시작하면서 부가소득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끊임없이 생각하더라고요.

그 결과 목표 없이 3년 동안 모은 금액보다 목표 세우고 2년 동안 모은 금액이 더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5년 동안 1억 모은 후기와 종잣돈 모으는 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렸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1억 모은 후 느낀점과 달라진점, 후회한 이유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5년 동안 1억 모으기! 2탄(시드머니 1억 모은 후 느낀점, 후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평범한 직장인의 5년 동안 1억 모으기 2탄! 시드머니 1억 모은 후 느낀점과 후기에 대하여 적어보겠습니다. 저번 포스팅에서는 사회초년생인 제 경험과 종잣돈 빨리 모으는

ng-betterlif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