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내집마련

지역난방 아파트 베이크 아웃 실패 후기(베이크 아웃 하는 방법, 활성탄·편백수, 지역난방 장단점)

by 나는낭구 2021. 10. 27.
반응형

오늘은 제가 입주한 지역난방 아파트의 베이크 아웃 실패 후기를 말씀드릴 예정이며, 더불어 베이크 아웃 하는 방법, 활성탄·편백수 사용 방법, 지역난방의 장단점에 대하여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베이크 아웃이란? 베이크 아웃 하는 방법

베이크 아웃은 보일러를 가동해 집안의 온도를 높여 유해물질을 배출하는 것으로 이때 활성탄을 집안 곳곳에 배치하면 활성탄이 빠져나온 유해물질을 흡수합니다.

 

베이크 아웃 하는 방법온도를 40도 정도로 설정한 후 보일러를 가동하는데 이때 창문은 모두 닫고, 주방이나 붙박이장 서랍 등은 모두 열어두어야 합니다. 보일러를 7~8시간 정도 가동하고 4~5시간 정도 환기를 시키는 방식을 2~3일 반복합니다.

 

2. 활성탄·편백수 사용 방법

저는 입주청소를 한 후에 베이크 아웃을 하려고 활성탄과 편백수를 구입했습니다.

 

활성탄은 숯인데 표면의 작은 구멍들로 유해물질을 흡수하여 공기정화 기능이 뛰어납니다. 베이크 아웃용으로는 코코넛 껍데기를 태운 야자 활성탄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 같습니다.

 

활성탄은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처음 일주일 사용 후 햇볕에 3~4시간 정도 바짝 말린 후 사용하고, 6개월에 한 번씩 흐르는 물에 세척한 후 바짝 말려서 사용하면 됩니다.

 

편백수는 편백원목에서 추출한 원액으로, 집안 곳곳에 뿌려두면 자연건조되면서 피톤치드 성분이 새집의 유해물질을 중화시켜줍니다.

 

3. 지역난방 아파트 베이크 아웃 후기

저는 9월 추석연휴에 베이크 아웃을 시도했습니다. 그런데 보일러를 아무리 틀어도 온도가 30도 정도 밖에 올라가지 않았습니다.

 

2~3일 시도하다가 혹시 난방 방식이 지역난방이라서 그런 것 같아 인터넷에 검색해보니 역시나!!!

지역난방은 베이크 아웃 불가능하다는 글부터 베이크 아웃하려다가 난방비 폭탄을 맞을 수 있다는 글까지...

 

결국 베이크 아웃은 포기하고 활성탄을 집안 곳곳에 놓아두고, 편백수를 자주 뿌려주는 방식으로 대체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 달 동안은 밤낮으로 계속 창문을 열어두었는데 지금은 날씨가 추워져 낮에만 열어두고 밤에는 공기청정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소분한 활성탄과 편백수
활성탄을 소분하여 집안 곳곳에 놓아둡니다. (소분시 가루날림 주의!)
활성탄 소분하여 곳곳에 비치
특히 냄새가 심한 드레스룸은 서랍마다 활성탄을 넣어두고 틈나는 대로 편백수를 뿌렸습니다.

 

4. 지역난방이란?, 지역난방 장단점

지역난방신도시나 신축 아파트에서 주로 사용하는 난방 방식으로 지역발전소에서 아파트 기계실로 가열된 중온수를 통해 열을 공급해오는 방식입니다.

 

지역난방 장단점
출처 : 한화건설 공식블로그(http://blog.hwenc.co.kr/653)

 

장점각 세대에서 필요한 때에 온수를 바로 사용할 수 있고, 환경오염이 비교적 적게 발생하고 비용도 비교적 저렴합니다. 세대 내에 보일러실이 없어서 소음이 들리지 않고, 보일러를 관리할 필요가 없어서 편합니다.

 

단점발전소에서 보내주는 중온수의 온도에 따라 난방이 가능한 방식으로 일정 온도 이상으로 실내 온도를 높이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중온수가 기계실을 통하는 방식이므로 저층의 경우 기계실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개별난방의 장단점은 지역난방과 반대이며, 지역난방 관리비와 난방비 절약방법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역난방 아파트 보일러 가동법과 난방비 절약 방법

오늘은 지역난방 아파트의 보일러 가동법과 난방비 절약 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저번 포스팅에서는 3개월치 관리비 납부 내역과 관리비 항목에 대하여 설명해드렸는데 자세한 내용

ng-betterlife.tistory.com

 

(참고) 활성탄 저가 제품과 고가 제품 차이

인터넷 찾아보면 다양한 활성탄 제품이 있는데 제 생각에 저가 제품과 고가 제품의 차이는 가루 날림과 탄 크기인 것 같습니다.

저가 제품은 부피가 작고 제품의 질이 떨어져서 흡착력에서 차이가 있다고는 하는데 소비자가 직접 확인할 수는 없으니까요.

고가 제품은 가루를 다 제거하고 포장해서 가루 날림이 적고, 탄 크기가 비교적 큰 것 같습니다.

 

제가 구입한 제품도 가루를 제거하고 포장한다고 되어있었는데 아무래도 배송과정에서 부서지는 것도 있어서 가루 날림이 있는 편이었습니다..

활성탄 소분하실 때 꼭 화장실 등 물청소가 가능한 곳에서 하세요.

 

오늘은 지역난방 아파트의 베이크 아웃 실패 후기와 베이크 아웃 하는 방법, 활성탄·편백수 사용 방법, 지역난방의 장단점에 대하여 설명해드렸는데 새 집에 거주 중이신 분이라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