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내집마련

신축 아파트 입주청소 셀프로 하는 방법(준비물, 방법, 후기)

by 나는낭구 2021. 10. 25.
반응형

오늘은 제가 지난 9월에 24평 신축 아파트 입주청소를 직접 했던 경험과 입주청소 준비물, 청소순서, 청소방법, 후기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신축 아파트 입주청소

본격적인 설명에 앞서 신축아파트 이삿날 입주절차와 후기가 궁금하신 분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축 아파트 입주절차와 후기(이삿날 방문 순서, 입주 전후 해야 할 일)

오늘은 신축 아파트 입주절차와 직접 입주해 본 후기, 입주 전후로 해야 하는 일에 대하여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아파트 입주안내문 수령 아파트 입주일자가 정해지면 입주일 한 달 전쯤 입주

ng-betterlife.tistory.com


1. 입주청소 준비물
진공청소기
물걸레 기능까지 있으면 금상첨화입니다.
3M 밀대와 청소포
밀대와 청소포는 꼭 3M 제품 쓰세요. 저가용 밀대로는 잘 닦이지 않았는데 3M 제품으로 다시 닦으니 먼지가 까맣게 묻어 나왔습니다.
싸리비
천장과 벽의 먼지와 풀을 쓸어내기 위해 필요하고, 저는 플라스틱 빗자루를 사용했는데 싸리비 쓰세요. 플라스틱 빗자루는 머리의 플라스틱 부분이 계속 모서리에 부딪쳐서 소리도 시끄럽고 코너 부분은 잘 쓸리지 않습니다.
매직블럭
물티슈나 청소포로 닦이는 않는 오염부분만 사용했는데 워낙 독해서 자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반복적으로 사용하면 싱크대 상판 코팅이 벗겨지더라고요.
아크릴 수세미
녹색 수세미나 철 수세미 쓰면 싱크대 상판에 잔 흠집이 남으니 꼭 연한 수세미를 사용하세요.
썬크림
본드나 테이프 자국에 바른 후 1시간 정도 있다 닦으면 말끔하게 사라집니다.
스퀴지
주방, 욕실, 다용도실 청소 후 스퀴지로 한번 쓸어주면 깨끗함이 더 오래 갑니다.
물티슈, 주방세제(퐁퐁), 욕실세제, 청소솔, 의자, 고무장갑, 걸레, 쓰레기봉투 등


2. 입주청소 방법
2-1. 청소순서
방청소 천장→벽→바닥 순서로 하고 싸리비→진공청소기→밀대 순으로 청소합니다.
싸리비로 천장, 벽을 먼저 쓸어주고, 진공청소기로도 천장→벽→바닥 순서로 흡입합니다.
밀대와 청소포로도 천장→벽→바닥 순서로 닦았고, 먼지가 묻어나오지 않을 때까지 2~3번 반복 했습니다.
주방, 드레스룸, 붙박이장의 서랍들은 분리할 수 있는 것은 모두 분리하고 닦아냈습니다.
욕실, 다용도실, 발코니는 물을 뿌린 후 아크릴 수세미에 세제를 묻혀 닦고, 물로 깨끗이 씻어낸 다음 스퀴지로 물기를 제거합니다.
창틀은 핸디청소기로 먼저 먼지를 흡입한 후 물티슈로 닦았습니다. 새시(샤시)를 분리해서 닦으면 좋긴 한데 그건 너무 대공사여서 엄두를 내지 못했습니다.

처음 바닥 청소시 나온 먼지입니다.
안방과 드레스룸의 서랍을 분리해서 닦았습니다.

2-2. 청소하기 까다로운 부분
천장
스피커, 등, 스프링클러, 화재감지기 등 각종 장비들이 달려있는데 이 근처는 직접 손으로 닦았습니다.
욕실, 주방타일
아크릴 수세미로 문지른 후 물청소해야 백시멘트 서걱거리는 느낌이 사라집니다.
커튼박스
도배 풀이 계속 떨어져 나오니 꼼꼼히 쓸어내야 합니다.
주방 각종 수납공간
요즘 아파트는 정말 수납공간이 많은데 이 수납공간들이 정말 복병입니다. 손이 닿지 않는 곳도 있어서 밀대를 집어넣어서 청소하기도 했는데 뭔가 개운하지 않았습니다.


3. 후기 및 결론
3-1. 입주청소 업체
비용
평당 1만2천원~1만5천원으로 24평의 경우 30~40만원 정도의 금액입니다.
이는 정말 기본 금액으로 새시(샤시), 천장, 창문, 걸레받이 청소는 비용이 추가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장점
베이크아웃, 새집증후군 시공과 같이 할 경우 새집에서 나오는 각종 유해물질로부터 내 몸을 지킬 수 있고, 입주청소 업체에서 하자를 발견해주는 경우도 많습니다.
단점
업체마다 수준이 천차만별입니다.
젊은 분들이 오셔서 전문적으로 청소해주는 경우도 있지만 어르신들이 걸레로 닦아만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3-2. 입주청소 셀프로 한 후기
입주청소는 세명이 이틀 동안 했는데 힘들면 쉬고 하다 보니 좀 시간이 오래 걸렸고, 셀프로 하는 것의 장점은 돈을 아낄 수 있다는 것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각종 청소도구 구입하고, 청소하면 힘드니까 배달시켜 먹고 하다보면 그 돈이 그 돈인것 같습니다.

3-3. 결론
"전문업체에 맡기세요. 청소는 장비 빨입니다."
저는 24평이었고, 워낙 짐이 없어서 이사준비랄 것도 없었기 때문에 쓸 부분만 먼저 청소하고 시간될 때마다 천천히 하면서 살아도 되겠다는 생각이 있어서 직접 입주청소를 했습니다.
그리고 신축이었고, 입주자 사전점검 때 보니 청소가 어느 정도 되어 있어서 더럽다는 느낌을 크게 받지 못했습니다.
저는 엄청 튼튼한 동생이 거의 청소를 해줘서 그나마 할 만했는데 다시 하라고 하면 못할 것 같습니다.


오늘은 24평 신축 아파트 입주청소를 직접 했던 경험과 입주청소 준비물, 청소방법 및 후기를 말씀드렸는데 혹시 입주청소를 셀프로 할 계획이 있으시다면 참고하시고 셀프 베이크아웃 후기가 궁금하신 분은 아래 포스팅을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지역난방 아파트 베이크 아웃 실패 후기(베이크 아웃 하는 방법, 활성탄·편백수, 지역난방 장단

오늘은 제가 입주한 지역난방 아파트의 베이크 아웃 실패 후기를 말씀드릴 예정이며, 더불어 베이크 아웃 하는 방법, 활성탄·편백수 사용 방법, 지역난방의 장단점에 대하여 설명해 드리겠습니

ng-betterlif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