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내집마련

아파트 월패드 해킹 방지(홈게이트웨이 확인)

by 나는낭구 2022. 5. 2.
반응형

오늘은 몇 달 전 기사화되었던 아파트 월패드 해킹 사건과 해킹 방지 방법에 대하여 적어보겠습니다.

1. 아파트 월패드란?
아파트 월패드란 거실 등에 부착된 홈네트워크 시스템의 핵심 기기로 비디오 도어폰 기능뿐 아니라 조명·가전제품 등 가정 내 각종 기기를 제어할 수 있는 단말기입니다. 요즘은 월패드로 단지 내 CCTV나 차량 주차 위치, 에너지 사용량 등도 확인합니다.

2. 아파트 월패드 해킹 사건
몇 달 전 아파트 거실 모습을 촬영한 사진과 사생활 영상들이 인터넷에 올라오고 일부는 다크웹을 통해 거래까지 되고 있어 충격과 공포를 불러왔습니다. 방문객 확인에 쓰이는 거실 월패드를 통해 촬영된 것으로 월패드가 해킹되며 영상들이 유출된 것입니다. 월패드 해킹 아파트 리스트가 공개됐는데 제가 시는 지역의 아파트도 다수 포함되어 있어서 더 불안했습니다.

 

[단독] ‘해킹 취약’ 아파트 부지기수…“언제든 뚫린다”

[앵커] 몇 달 전, 몰래 아파트 거실 모습을 촬영한 사진과 영상들이 인터넷에 올라와 충격을 줬죠. 방문객 확인에 쓰이는 거실 월패드가 해킹돼 영상들이 유출된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습니

n.news.naver.com

기사에 따르면 각각의 거실에 있는 월패드는 하나의 통신망에 연결되어 있고, 이 통신망들은 다시 단지 전체의 하나의 네트워크로 묶입니다. 해커가 외부에서 이 네트워크를 통해 집 안에 있는 월패드에 접근한다면 원격 촬영과 영상 유출이 충분히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이런 외부 해킹 위험을 차단하기 위한 최소한의 장치가 바로 '홈게이트웨이'인데 해커 등이 외부에서 접근할 경우 IP주소를 임의로 바꿔 차단하는 방어막이라고 합니다. 이 때문에 지능형 홈네트워크를 갖춘 공동주택은 홈게이트웨이를 각 집 안에 반드시 설치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지능형 홈네트워크 설비 설치 및 기술기준(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4조(홈네트워크 필수설비) ① 공동주택이 다음 각 호의 설비를 모두 갖추는 경우에는 홈네트워크 설비를 갖춘 것으로 본다.
2. 홈네트워크장비
가. 홈게이트웨이(단, 세대 단말기가 홈게이트웨이 기능을 포함하는 경우는 세대 단말기로 대체 가능)
※ 내장형 월패드는 현재 정식으로 인증된 제품 없음
제6조(홈게이트웨이) ① 홈게이트웨이는 세대 단자함에 설치하거나 세대 단말기에 포함하여 설치할 수 있다.
② 홈게이트웨이는 이상 전원 발생 시 제품을 보호할 수 있는 기능을 내장하여야 하며, 동작 상태와 케이블의 연결 상태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구조로 설치하여야 한다.

KBS 촬영팀에서 아파트별 홈게이트웨이 설치 여부를 확인한 결과 유명 건설사 지었는데도 홈게이트웨이가 있어야 할 통신단자함은 텅 비어 있는 경우가 많았다고 합니다. 필수 방어막 장치인 홈게이트웨이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아파트는 서울 등 수도권과 부산, 경남, 충청 등의 120여 개 단지 15만 가구가 넘는 것으로 추산됩니다.

3. 월패드 해킹 방지 방법
① 월패드 카메라 스티커 부착
저희 아파트 월패드는 (주)현대통신의 imazu 제품으로 월패드 상단 중앙부에 카메라가 있습니다. 저는 임시방편으로 월패드 카메라에 스티커를 붙였습니다. 혹시 해킹되더라도 집 내부 영상이 유출되는 것은 막을 수 있으니까요.

거실 월패드 스티커 부착


② 해킹 방지 방화벽 설비
아파트 관리사무소에서 월패드의 해킹 방지 안전성에 대하여 제조사에 문의하고 안내문을 게시판에 공지하였습니다.

아파트의 메인서버 홈네트워크 시스템 장비에 방화벽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가동 중이므로 외부 해킹에 대한 차단방지가 되고 있으며 각 세대에 설치되어 있는 월패드 역시 해킹 방지 프로그램이 내장되어 있다고 합니다.

안내문에 아파트 MDF실에 설치되어 있는 홈네트워크 시스템 설비 및 해킹 방지 방화벽 프로그램 서버 장비 사진도 첨부되어 있었습니다. 관리사무소에서 이렇게 확인 결과를 안내해주니 안심이 됩니다.

해킹방지 방화벽 설비 안내

 

③ 홈게이트웨이 확인
홈게이트웨이 설치 여부를 직접 확인해보고 싶어서 드레스룸 내부에 있는 통신단자함을 열어보았습니다. 그런데 홈게이트웨이가 있어야 할 자리에 NEO-PortFree라고 적힌 장치만 달려 있었습니다. 홈게이트웨이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 검색해보니 그런 기능은 없었어요.

통신단자함 내부
현관 신발장이나 드레스룸에 있는 통신단자함 내부

제조사에서 일반 월패드를 홈게이트웨이 내장형 월패드라고 둘러대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 혹시 그런 것 아닐까? 관리사무소를 통해 정확히 문의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홈게이트웨이의 하자보수 기간은 3년이며, 설치되어 있지 않을 경우 10년까지 설치를 요구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설치 여부 확인하셔서 설치가 안 되어 있을 경우 꼭 설치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아파트 월패드 해킹 방지 방법에 대하여 적어보았는데 관리사무소에 홈게이트웨이 설치 여부를 문의하고 후기를 다시 적어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