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를위한투자/건강관리

다시 출근, 선별진료소 신속항원검사 후기(검사절차, 주의사항)

by 나는낭구 2022. 2. 2.
반응형

5일간의 설 연휴가 끝나고 내일부터 다시 출근합니다. 오늘은 출근 전 코로나19 선별진료소에서 신속항원검사를 받고 왔는데 변경된 검사방식과 검사절차, 주의사항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마지막 휴일을 즐기고 있었는데 갑자기 회사에서 가급적 출근 전 가까운 선별진료소를 방문하여 신속항원검사를 하고 오라는 연락을 받았습니다.
엥? 벌써 연휴 마지막날 오후인데... 지금 선별진료소에 사람 엄청 많을 텐데... 그리고 받고 오라는 것도 아니고 가급적 받고 오라니... 받을까 말까 고민하다가 그래도 찜찜함을 덜어내고자 선별진료소에 검사를 받으러 갔습니다.

1. 변경된 검사방식
기존에는 코로나19 선별진료소에 가면 증상 유무, 확진자 접촉 여부에 상관없이 모두 PCR검사를 진행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PCR검사 우선순위 대상 외 검사 희망자, 방역 패스 필요자는 신속항원검사를 실시합니다.

1-1. 신속항원검사란?
자가검사키트를 이용한 검사로 15~30분 이내로 바로 검사 결과를 확인할 수 있지만, 정확도가 떨어지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코로나19 감염 여부 확인은 유전자 증폭 검사인 PCR검사만 인정되며 신속항원검사에서 양성이 나왔을 경우는 PCR검사로 재확인해야 합니다.

1-2. PCR검사 우선순위 대상자는?
만 60세 이상 고령자, 코로나19 의심증상이 있는 자, 역학적 연관성이 있는 자, 감염 취약시설 선제 검사, 신속항원·응급선별 검사 양성자입니다. 2.2.(수)까지는 계도기간이라 단순검사 희망자도 PCR검사를 받을 수 있지만 2.3.(목)부터는 위에 나열된 경우에만 PCR검사가 가능합니다.

2. 신속항원검사 검사절차
세부적인 절차는 검사소별로 다를 수 있으니 참고로만 봐주세요.

2-1. QR코드 인식 후 문진표 작성
검사 대기줄 중간 중간에 있는 QR코드를 찍으면 문진표 작성 링크로 연결됩니다. 문진표에는 인적사항(성명, 연락처, 주민등록번호, 주소), 검사 사유, 증상 여부 등을 작성합니다.
검사 접수처 근처 대기줄부터는 직원의 안내에 따라 PCR검사 대기줄과 신속항원검사 대기줄로 나뉩니다.
오늘까지는 계도기간이라 PCR검사를 받을 수 있었지만 신속항원검사 줄이 더 짧아서 이 검사를 받았습니다.(하지만 신속항원검사가 줄이 더 짧아도 검사시간이 더 오래 걸립니다. 검사를 셀프로 진행해서 그런 것도 있고 검사 후에도 결과가 나오기까지 15~30분 기다려야 합니다.)

검사 대기줄 옆에 붙어있는 신속항원검사 안내

2-2. 코로나19 검사신청서 작성
아래 서식에 따라 검사신청서를 작성합니다. 음성확인서가 필요한 경우에는 검사 이유에 '방역패스용 음성확인서 발급'란에 체크 표시합니다.

코로나19 검사신청서 작성

검사 접수처에서 본인 확인(핸드폰번호, 검사 이유 등 확인)을 한 후 직원의 안내에 따라 신속항원검사소로 이동합니다.

선별진료소 신속항원검사소

2-3. 신속항원검사 수행
신속항원검사소 부스 안은 칸막이가 설치되어 있어서 1명씩 들어가 셀프로 검사를 진행합니다.
보건소 직원이 돌아다니며 검사방법을 알려주지만 밖에 오래 서있어서 손도 얼어있었고, 처음 하다 보니 시간이 오래 걸렸습니다. 그리고 직접 콧구멍을 쑤셔야 하는게 제일 힘들었어요.
제가 방문했던 선별진료소는 래피젠 자가검사키트를 사용했는데 검사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속항원검사 하는 방법(출처 : 래피젠 홈페이지)

<래피젠 자가검사키트 사용방법>
① 면봉을 선이 그어진 길이만큼 양쪽 콧구멍에 넣고 돌려 검체를 채취합니다.
② 검체를 채취한 면봉을 검체 희석액에 넣어 10회 돌린 후 면봉을 넣은 상태로 면봉 절단 부위에 힘을 가하여 부러뜨려 면봉 머리가 튜브 안으로 들어가게 합니다.
③ 필터캡으로 용기를 닫은 후 한번 더 흔들어 줍니다.
④ 필터캡을 아래로 하여 검체점적 부위에 3~4방울 떨어뜨립니다.

2-4. 검사결과 확인
검체 채취가 끝나면 검체 대기장소로 이동하여 검사신청서와 검체를 직원에게 제출합니다.
15~30분 정도 지나면 검사결과가 나오고 직원이 이름을 호명하고 검사 결과를 알려줍니다.
음성일 경우 음성확인서를 발급받아 귀가하고, 양성일 경우 PCR검사를 진행합니다.

신속항원검사 음성확인서

신속항원검사 음성확인서의 유효기간은 검사 결과 음성 확인부터 24시간이 경과한 날의 자정까지입니다.

3. 신속항원검사시 주의사항
• 검사를 기다리는 동안 타인과 접촉을 최소화하고 일정 거리두기를 유지합니다.
• 검체 채취 외 검사결과를 기다리는 동안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합니다.
• 검사 시 신속항원검사 제품 외 이물질을 혼입하면 안됩니다.
• 보건소 직원이 검사 결과를 확인하기 전까지 자리에서 이탈하지 마세요.

저는 선별진료소에 오후 2시 50분쯤 도착하여, 4시 10분 정도에 검사결과를 확인하고 나왔습니다. 신속항원검사 결과는 딱 15분만에 나왔고요. 평소에는 대기시간과 검사시간 다 합쳐서 10~20분정도면 끝났는데 오늘은 연휴 마지막날이라 확실히 평소보다 사람이 많았습니다.

PCR검사는 검사결과가 다음날 나와서 검사결과 나올때까지 불안한 마음이 있는데 신속항원검사는 결과가 바로 나오니 마음이 편안합니다. 그런데 검사 정확도가 낮고 검체 채취를 직접하다 보니 면봉이 깊이 안들어갈 수도 있어서 검사결과를 신뢰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신속항원검사 후기와 검사절차 등을 말씀드렸는데 선별진료소 방문하실 일 있다면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