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제도, 정책

[신재생에너지 주택지원] 전원주택 지열 보일러 설치! 주의사항, 비용, 장단점 알아보기

by 나는낭구 2024. 3. 28.
반응형

2023년에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의 지원을 받아 지열 보일러를 설치했습니다. 지금부터 지열 보일러 설치 후기와 주의사항, 비용, 장단점 등을 다음 순서로 적어보겠습니다. 

1. 신재생에너지 주택지원사업이란?
2. 지열 보일러 신청 주의사항
3. 지열 보일러 설치비용
4. 지열 보일러 장점과 단점
5. 지열 보일러 1년 사용 후기

 

1. 신재생에너지 주택지원사업이란?

 

① 사업소개
신재생에너지 주택지원사업이란 신재생에너지원을 주택에 설치할 경우 설치비의 일부를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가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 목적 : 주택용 에너지 소비 경감, 온실가스 저감, 신재생에너지 사업기반 조성 및 투자 확대
▷ 지원대상 : 태양광, 태양열, 지열, 소형풍력, 연료전지
▷ 지원금액 : 총 설치비용 중 국비 50%, 지방비 20~30% 지원(지방비는 지자체별로 다름)
▷ 신청기간 : 4월 ~ 예산 소진 시까지(선착순)

반응형

② 2024년 지원사업 공고
2024년 신재생에너지보급(주택지원) 사업의 산업통상자원부 공고문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www.motie.go.kr/attach/viewer/c26df36c4f964b1523b31be51e734922/4caf40669a48b4cae28c7ffc1f718e57/9a9db098b587ee18b321c826f3707a49
 
지원절차와 제출서류 등이 자세히 안내되어 있으나, 지원금액은 각 지자체별로 다르니 자세한 사항은 지자체 공고문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산자부에서 3월 중순에 공고를 냈으니 이 자료를 바탕으로 각 시군구청에서도 별도로 공고를 올릴 거예요. 벌써 공고문을 올리고 접수를 시작한 지자체도 있는데 대부분의 지자체는 지금 준비 중인 것 같습니다. 보통 선착순 접수이니 지자체 홈페이지를 자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다양한 신재생에너지원 중 저희 집이 선택한 것은 지열! 지열 보일러는 지하 150m 깊이까지 관을 삽입해 얻은 지열을 이용하여 난방을 하는 방식의 보일러입니다.

지하에 관 삽입
지하에 관 삽입

작년에 설치해서 사용 중인데 지금부터는 지열 보일러에 대하여 자세히 적어볼게요.
 

2. 지열 보일러 신청 주의사항

 

① 업체 선정 관련
한국에너지공단에 등록된 참여기업과 계약해야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시골은 연말연초에 집으로 홍보 전단지가 오거나 도로변에 업체 현수막이 붙어있을 거예요. 업체로 연락해서 안내를 받은 후 신청하면 됩니다. 절차나 필요서류는 업체에서 그때그때 알려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한국에너지공단 알림톡
한국에너지공단 알림톡

신재생에너지 주택지원사업을 신청하면 한국에너지공단에서 진행사항과 해야 할 일을 이렇게 알림톡으로 보내줍니다.
 
② 토지 굴착 관련 
땅을 깊이 파고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주택 및 토지의 소유주가 같아야 합니다. 지자체에 굴착 허가를 받아야 하는데 천공위치에 배관이나 지하철이 지나가면 공사가 불가능하니 사전에 꼭 현장조사를 해야 합니다.

굴착장비
굴착장비

그리고 중장비가 들어갈 수 있는 마당이나 진입로가 있어야 합니다.
 

3. 지열 보일러 설치비용

 

① 지열 보일러 총 설치비용과 자부담금
저희가 진행했던 업체의 보일러 설치비용은 총 2,200만 원이었는데 이중 자부담금은 600만 원이었습니다. 나머지는 정부보조금이 50%, 지자체 보조금이 20% 정도였습니다. 정부보조금은 설치업체로 바로 지급됐고, 지자체보조금은 공사가 끝난 후 신청자 계좌로 입금되는데 설치업체로 다시 이체해 주면 됩니다.
 
설치비용은 업체별로도 다르고, 매해 달라지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보조금을 지원받지 못할 경우에는 자부담금이 더 늘어나니 꼭 국비, 지방비 다 지원받아서 설치하세요.
 
② 부대비용
전기공사 비용이 40만 원 정도, 보일러실 설치비용이 300만 원 정도 추가로 들었습니다.

보일러실 설치
보일러실 설치

 저희 집은 기존 보일러실에 설비들이 다 안 들어가서 보일러실을 새로 만들었습니다.
 

4. 지열 보일러 장점과 단점

 

① 지열 보일러 장점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다는 것이 유일한 장점입니다. 솔직히 온실가스 저감 같은 건 개인이 느낄 수 있는 장점은 아니니까요. 저희 집은 30평 정도 되는 단독주택에 온도는 항상 24℃로 맞춰두고 살고 있는데, 난방비가 겨울에는 20~25만 원, 여름에는 4만 원 정도 나옵니다. 
 
② 지열 보일러 단점
✓ 보일러실 크기 : 히트펌프와 온수탱크가 꽤 크기 때문에 기존에 사용하던 보일러실이 작을 수 있습니다. 저희는 그래서 집 외부에 창고 겸 보일러실을 새로 설치했습니다.

온수탱크와 히트펌프
온수탱크와 히트펌프

소음 : 히트펌프에서 소음이 발생하는데 다른 보일러 소음에 비해서 꽤 큽니다. 보일러실이 집 외부에 있지만 완벽한 외부는 아니다 보니 소리가 집 안으로 들어와서 신경이 쓰이더라고요.

 

온도조절 : 방 온도를 급하게 높이거나 낮출 수 없습니다. 온도조절은 하루에 1℃ 정도 서서히 바꿀 수 있습니다.  

 

고장 관련 : 고장 시 수리가 불가능하거나 수리가 가능하더라도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습니다. 비상시를 대비해 그전에 사용하던 보일러를 보관하고 있어야 합니다. 
 
쓰다 보니 장점은 별로 없고, 단점만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난방비 부담이 확 줄어든 게 가장 큰 이득이니까 단점 정도는 감수해야죠.
 

5. 지열 보일러 1년 사용 후기

 

지열 보일러 난방효과는 매우 만족! 바닥이 뜨끈뜨끈하고 집안 공기가 항상 훈훈합니다. 그리고 온수도 바로바로 나오니까 편해요.
 
무엇보다도 도시가스가 들어오지 않는 시골은 선택지가 없습니다. 저희 집은 원래 기름보일러를 시용하다가 비용이 감당이 안 돼서 한동안 화목보일러를 사용했습니다. 그런데 점점 나무 구할 곳도 없고 부모님도 연로하셔서 바꾸게 됐는데 바꾸길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고장에 대한 염려는 있습니다. 사용한 지 5년 정도 지나서 망가졌는데 수리가 안된다는 글을 보니 걱정이 되더라고요. 무상 AS기간이 3년이 있긴 하지만 큰돈 들여 바꿨으니 오래 고장 없이 사용해야 할 텐데요. 
 
지금까지 신재생에너지 주택지원사업을 알아보고, 지열 보일러 설치 후기와 주의사항, 비용, 장단점을 적어봤습니다. 지열 보일러 설치를 고민 중이시라면 제 글을 읽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