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투자

[공모주] 시큐센 청약 균등배정 1주! 커피값 벌기 프로젝트

by 나는낭구 2023. 6. 22.
반응형

이번주에 신한투자증권에서 시큐센의 공모주 청약이 있었습니다. 정말 오랜만에 공모주 청약을 해서 1주 배정받았습니다. 오늘은 씨큐센 공모주 청약 과정과 향후 일정에 대해서 적어보겠습니다. 

균등배정 1주
균등배정 1주

 

1. 씨큐센 공모주 청약 과정

유튜브에 '기릿의 주식노트  Let's Get It'이라는 채널이 있는데, 공모주 청약 일정을 잘 정리해 줘서 가끔 봅니다. 이번에 시큐센 청약에 대해서 설명해 줬는데 기관 수요예측이 좋았다고 꼭 넣어보라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고민 안 하고 바로 도전! 시큐센이 뭐 하는 회사인지는 아직도 모릅니다.

 

월요일에 신한알파 어플에서 공모주 청약을 신청했고, 시간은 30초도 안 걸립니다. 시큐센의 공모가는 3,000원이고 최소청약가능주수는 50주입니다. 저처럼 균등배정만 노리고 50주만 청약을 신청한다면 증거금은 75,000원이 필요합니다.  

공모주청약1
공모주청약

이번 공모주 청약의 경우엔 청약 수수료가 필요했습니다. 수수료 등급보기 버튼을 누르면 나의 청약수수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은행, 카드, 증권사 모두 신한그룹을 이용하고 있어서 신한플러스 멤버십 에이스 등급입니다. 베스트 등급 이상은 청약 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저도 무료였습니다.

청약수수료
청약수수료

만약 수수료가 있을 경우엔 환불금에서 빠져나가고, 환불금이 없는 경우엔 청약한 계좌에서 빠져나갑니다. 만약 배정수량이 0이라면 청약수수료도 없습니다.

 

저는 신한플러스 멤버십 등급에 따라 수수료가 무료이기 때문에 별 고민 없이 청약을 신청했는데, 수수료를 내야 하는 상황이라면 차라리 청약을 안 넣는 게 나을 수도 있었겠다 싶습니다. 공모주 1주에 3,000원인데 수수료가 2,000원이니 까딱하면 손해를 볼 수도 있으니까요.

 

암튼 수수료 고민은 그만하고 청약 신청을 마무리해 봅니다. 다음은 청약계좌, 환불계좌, 주식계좌를 선택하면 되는데 저는 계좌가 1개밖에 없어서 그냥 넘어갔습니다. 계좌가 여러 개인 분은 원하는 계좌를 선택하면 됩니다. 

공모주청약
공모주청약

마지막으로 투자설명서를 클릭해서 확인하고 신청버튼을 누르면 청약이 완료됩니다.

청약완료
청약완료

 

2. 향후 일정(매도 계획)

이틀간의 공모주 청약 결과, 시큐센 균등배정수량은 1.43이었습니다. 청약을 신청했던 모든 사람이 1주나 2주를 받게 되는데, 저는 오늘 1주가 배정됐다는 메시지를 받았습니다.

환불은 6월 23일에 진행되고, 상장은 6월 29일에 됩니다. 저는 늘 그렇듯 상장 첫날에 매도할 계획입니다. 치킨값 정도는 아니어도 커피 한잔 값은 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추가) 매도 후기

상장 첫날 9,220원에 매도하여 수수료 제외하고 6,202원을 벌었습니다. 수익률로 따지면 200%가 넘지만 워낙 주당 가격이 낮아 정말 커피 한잔 가격 정도를 벌었네요. 7월 7일 기준 주당 가격이 5,000원대인 것을 생각하면 첫날 나름 잘 매도한 것 같습니다.

시큐센 매도
시큐센 매도

상장 첫날 9,220원에 매도하여 수수료 제외하고 6,202원을 벌었습니다. 수익률로 따지면 200%가 넘지만 워낙 주당 가격이 낮아 정말 커피 한잔 가격 정도를 벌었네요. 7월 7일 기준 주당 가격이 5,000원대인 것을 생각하면 첫날 나름 잘 매도한 것 같습니다.

 

오늘은 시큐센 청약부터 매도까지의 과정을 적어보았는데, 앞으로도 공모주 청약에 꾸준히 도전에서 소소한 수익을 올려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