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돈버는취미

티스토리 일 방문자 1,000명 애드센스 수익, 카카오 장애 후 회복까지 두달 걸림!

by 나는낭구 2022. 12. 18.
반응형

오늘은 일방문자 1,000명 정도인 제 티스토리 블로그의 애드센스 수익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더불어 카카오 먹통 사태 이후 급감한 일방문자와 애드센스 수익이 두 달 동안 얼마나 회복했는지도 적어보겠습니다.

 

1. 티스토리 일방문자와 애드센스 수입

저는 블로그를 본격적으로 운영한 지 1년이 조금 넘었습니다. 작년 10월경에 애드센스 승인을 받고 일주일에 글을 1~2개 정도 발행하고 있습니다. 수익형 블로그가 아니고 제가 경험한 것들을 기록 형식으로 남기다 보니 성장이 더딘 편입니다. 이웃이나 홍보활동은 전혀 하지 않고, 방문자 대부분이 네이버와 구글 검색으로 유입되고 있습니다.

 

카카오 먹통 사태 이전인 9월의 방문자 수는 13,400명, 애드센스 수익은 70달러였습니다. 특히 티스토리 에러 직전에는 네이버를 통한 유입이 급증하고 있었고, 바로 전날은 10월 14일에는 일 방문자 수 1,500명을 넘기기도 했습니다.

 

 2. 카카오 먹통 사태 이후 방문자 수와 애드센스 수익 급감

10월 15일 카카오 데이터 센터에 화재가 나면서 카카오그룹의 대부분의 서비스가 전면 중단되었습니다. 저는 포털도 다음을 쓰고 지도도 카카오 맵을 쓰고 있었기 때문에 제 핸드폰에 문제가 있는 줄 알았습니다. 너무 오래 써서 고장이 났거나 통신사에 문제가 있나 보다 데이터센터에 화재가 나서 그런 거더라고요.

 

개인적으로 최고 일 방문자 수를 갱신한 바로 다음날부터 먹통이 돼버려서 더 아쉽고 허무했습니다. 그전까지 일 방문자 수 700~800명대를 유지하고 있었고, 전날에는 하루에 1,500명이 제 블로그를 방문했습니다. 티스토리가 먹통이 되면서 일방문자 수는 100명대로 순식간에 떨어졌고, 애드센스 수익은 0.1~0.01달러로 추락했습니다.

 

3. 티스토리 회복 과정

처음 며칠은 네이버나 구글에서 글 제목을 검색하면 제가 쓴 글이 노출이 되었고, 자세히 보려고 클릭하면 에러 페이지가 떴습니다. 그리고 애드센스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니 알림창에 "광고 크롤러 오류가 있으며, 이 때문에 수익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떴습니다. 호스팅 서버 과부하 때문인데 검색해봐도 이것은 제가 어떻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없더라고요. 티스토리가 정상화될 때까지 기다리는 방법밖에 없다고 합니다.

 

일주일 정도 지나니 티스토리 접속은 됐지만 글 노출이 안 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저는 검색으로 유입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라 검색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지 못하면 아무도 제가 쓴 글을 읽을 수 없습니다.

반응형

포털별로 자세히 살펴보면,

구글 : 특정 키워드로 검색하면 상단 노출되던 글들이 어느 정도는 유지되고 있는 상태였습니다.

▶ 네이버 :  상단 노출되던 키워드로 검색해보니 제 글들이 전혀 노출이 되지 않았습니다.

▶ 다음 : 제 블로그는 이미 다음 최적화도 풀린 상태였기 때문에 다음으로 유입되는 양이 극히 미미한 상태였습니다.

구글 검색만 기대하고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은 한계가 있으니, 티스토리를 그만해야 하나 고민하면서 한 달간 글도 전혀 쓰지 않았습니다.

 

3-1. 일 방문자 수 회복

그런데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자 제가 쓴 글이 네이버에서 다시 노출이 되며 방문자 수가 이전 수준으로 점점 회복되더라고요. 방문자 수는 꾸준히 늘어서 지금은 오히려 데이터센터 화재 이전보다 더 많아진 상태입니다.

 

티스토리 주간 방문자를 그래프를 보시면 화재 직후 방문자 수가 훅 줄었다가 점점 늘어 최근에는 하루에 1,000명 이상 들어오고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주간 방문자
티스토리 주간 방문자

그리고 다음을 통해서도 소소하지만 조금씩 유입이 되고 있습니다. 한동안은 다음을 통해서 하루에 1~2명 들어올까 말까 했는데, 최근에는 30~40명씩도 들어오더라고요. 저품질로 분류된 블로그도 활동을 꾸준히 하다 보면 다시 최적화가 되기도 한다는데 기대를 버리지 말아야겠습니다.

 

3-2. 애드센스 수익 변화

아래 애드센스 주간 수익 그래프를 보시면, 화재 이후 수익이 급감했다 최근 이전 수준을 회복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수익은 하루에 보통 2~3달러, 많이 들어오는 날은 4달러 정도 들어옵니다. 이번 달은 처음으로 월간 수익이 10달러를 넘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애드센스 주간 수익
애드센스 주간 수익

방문자 수와 애드센스 수익 모두 화재 이전 수준을 회복했으니 모두 해결된 것처럼 보이지만 아직 회복을 못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광고 클릭당 단가인 CPC입니다. 유입자 수가 늘어나면서 광고 클릭수는 이전보다 훨씬 많아졌지만 광고 클릭당 단가가 낮아져 애드센스 수익이 제자리걸음인 상태입니다.

 

3-3. CPC는 언제 회복될까?

아래 그래프는 최근 6개월간의 애드센스 수입(파란색 그래프)과 CPC(빨간색 그래프)입니다. 검은색 원으로 표시한 부분이 카카오 데이터센터에 화재가 난 10월 중순입니다. 

애드센스 수입과 CPC 단가
애드센스 수입과 CPC 단가

애드센스 수입은 화재 발생 이후 일주일 정도는 0.1달러 수준을 유지하다가 점점 회복합니다. 하지만 광고 단가는 여전히 회복이 안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CPC가 0.3달러 정도였는데 화재 이후에는 0.1~0.2달러로 계속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나마 방문자 수가 꾸준히 늘어 광고단가가 낮더라고 클릭수가 많아 애드센스 수익이 유지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4. 일 방문자 1,000명 티스토리, 애드센스 수익은?

다른 티스토리 블로거들의 글을 보통 "방문자 수 1,000명당 애드센스 수익은 10만 원 정도이다"라고 합니다. 제가 직접 경험해보니 정말 맞습니다. 저도 요즘 일 방문자 수가 평균 1,000명 정도 되는데 애드센스 수익은 보통 하루에 2~3달러 들어옵니다. 이번 달은 100달러를 조금 넘길 수 있을 것 같고요. 

 

고수분들은 클릭률(CTR)이나 광고단가(CPC)를 높여서 적은 방문자로도 높은 수익을 내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이런 분들은 처음부터 매칭 될 광고를 염두에 두고 포스팅을 쓰고, 광고도 수동으로 삽입하시더라고요. 하지만 평범한 사람이 소소한 부업이나 취미로 운영하는 블로그는 일 방문자 1,000명 당 애드센스 수익 10만 원은 공식이라고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오늘은 카카오 먹통 사태 이후 두 달 동안의 제 티스토리의 방문자 수와 애드센스 수익 회복 과정에 대하여 적어보았습니다. 현재는 일 방문자 1,000명이지만 이제는 일 방문자 2,000명을 목표로 티스토리 키워가 보고 그 과정을 중간중간 남기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