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를위한투자/자기계발

[군무원] 독학으로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2급 합격한 후기!(노베이스/교재x)

by 나는낭구 2021. 10. 27.
반응형

 

일단 저는 한국사를 초등학교 때부터 고등학생 때까지 쭉 못 했습니다. 완전 한국사 노베이스인데 이런 저도 독학으로 55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76점 받아서 2급으로 합격했습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노베이스도 충분히 독학으로 합격 가능한 시험입니다. 저와 같은 분들이 있을 것 같아서 제가 어떻게 독학으로 합격했는지 2급 합격후기를 남깁니다.

 

 

1.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원서접수 하기

 

일단 응시는 심화로 응시를 했습니다. 이왕이면 1급을 목표로 공부를 하면 좋으니까요. 저는 55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접수했습니다. 접수일은 81813시였는데 시험 접수하는데 치열하다고 해서 긴장했습니다. 하지만 대기시간이 좀 길기는 했어도 원하는 시험장소에 접수할 수 있었습니다.

 

원서접수 할 때 크롬이랑 인터넷 익스플로러 2개에 로그인 해 놓고 크롬 먼저 했는데 저는 잘 되었습니다. 굳이 창 2개 띄어놓고 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 원서접수 유의사항 >

★ 지역마다 원서접수 일정이 다르므로 원서접수 날짜 정확히 파악하기!

 

미리 홈페이지에 들어가 회원가입 또는 로그인하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홈페이지 팝업 해제 하기!

    : 정말 중요합니다. 원서접수 중간에 팝업창 뜨면 그거 해제하느라 순번 뒤로 밀립니다.

출처: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홈페이지

시험장소 선택할 때 권역 선택하지 말고 전체 목록에서 바로 시험장 선택하기!

    : 권역 선택하고 하면 대기를 두 번 해야 합니다. 전체목록에서 바로 하면 대기 한 번!

      미리 시험장소 현황 파악하는 것도 중요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

 

원서 접수비 가상계좌로 입금

    : 원서접수 끝내고 여유를 가지고 입금하는 것이 마음 편합니다. 심화 원서 접수비는 22,000

 

 

2. 이투스 큰별쌤 최태성 선생님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강의 듣기

 

원서접수를 성공하면 이제 공부를 시작하면 됩니다. 원서접수하고 911일 시험까지 23일이 남아있었습니다. 충분한 시간입니다. 저는 이투스에서 최태성 선생님 강의를 들었습니다. 강의는 총 40강으로 1시간 내외 분량입니다. 선생님도 하시는 말씀이지만 강의는 최대한 빨리 끝내야 한다는 것! 강의도 중요하지만 기출문제를 1회분이라도 더 푸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야지 자주 나오는 선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일주일에 강의를 끝내겠다고 계획했지만 저의 게으름으로 실행되지는 않았죠...

 

  • Day1  1강 ~ 9강 : 선사시대 ~ 고대
  • Day2  10강 ~ 15강 : 고려
  • Day3  16강 ~ 21강 : 조선 전기
  • Day4  22강 ~ 27강 : 조선 후기
  • Day5  28강 ~ 33강 : 개항기
  • Day6  34강 ~ 37강 : 일제강점기
  • Day7  38강 ~ 40강 : 현대

 

아무튼 유튜브에 강의가 무료로 공개되어있음에도 굳이 회원가입까지 하면서 이투스에서 강의를 들은 이유는 별별채우기 때문이었습니다. 교재를 사면 있는 내용이기는 하지만 저는 최소의 비용으로 합격하고 싶었기 때문에 교재를 구매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이투스에서 강의를 들은 것입니다.

 

(+ 이투스 최태성 선생님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강의도 무료입니다! 유튜브랑 똑같은 강의예요! )

 

별별채우기는 한마디로 빈칸 채우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게 저에게는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필기는 핵심 단어만으로 구성되어있기 때문에 나중에 다시 볼 때 앞뒤 설명이 없다 보니 이해하기 힘들고 기출문제로 연결하는 것도 어려웠는데 별별채우기가 이것을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해주었습니다.

 

(+ 복습을 필기노트를 보는 대신 별별채우기로 했습니다. 필기노트는 너무 안 외워져서..)

 

 

3. 기출문제 풀기

 

강의를 다 듣고 기출문제를 출력했습니다. 기출문제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45회부터 54회까지 10회분을 출력했지만 또 저의 게으름으로 5회분 밖에 풀지 못했고 또 그중에 현대사 파트는 아예 공부를 못한 상태에서 시험을 봤습니다. 아마 10회분 모두 푸신 분들은 1급 합격하실 겁니다!

 

< 기출문제 공부방법 >

무엇을 묻는 문제인지 파악하기! + 선지가 무엇에 관한 것인지 적기!

5개의 선지 중 몇 가지만 알 경우는 소거해서 푸는 연습하기!

    : 선지 소거하는 법은 이 영상 참고했습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학교 시험처럼 100점을 목표로 하는 시험이 아닙니다. 특정 점수만 넘기면 되는 시험이기 때문에 4~5문제 정도의 어려운 문제가 나올 경우 과감히 포기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 해설강의는 최태성 선생님 유튜브, 이투스에 모두 올라가 있습니다.)

 

 

4. 시험 전날과 시험 당일

 

시험 전날에는 유튜브 최태성 1 tv에서 밤 9시쯤 실시간 라이브로 전야제를 하십니다. 이거 꼭 들으세요. 시험 전날이라 마음이 뒤숭숭해서 집중하기 힘든데 고등학생 된 것 같은 기분에 집중도 잘되고 좋습니다.

 

한국사 전 범위를 훑어 주시는데 공부를 했다는 전제하에 진행되는 거라 포인트만 집어주십니다. 공부 안 했는데 이 강의만 듣고 합격할 수는 없습니다.

 

< 시험 전 날 챙겨야 할 것 >

수험표, 신분증, 컴퓨터용 사인펜, 수정테이프 꼭 챙기기

    : 수정테이프는 감독관님이 빌려주시기도 하는데 감독관님에 따라 다르니까 챙겨가세요.

      수정테이프 사용으로 인해 문제가 생기면 본인 책임이기 때문에 저는 사용하지 않았어요.

      수험표 무조건 챙겨가야 합니다!!! 요새 수험표 안 가져가도 되는 시험들이 많은데 한능검은 아닙니다!

      무조건 챙겨가세요! 수험표는 출력 기간 되자마자 미리 뽑아놔서 준비했습니다.

 

아날로그 손목시계 있으면 차고 가기

    : 제가 들어간 고사장은 시계가 안 맞았습니다.

      감독관님께서 퇴실시간을 알려주시기는 하지만 혹시 모르니까 있으면 차고 가세요.

      갤럭시 워치, 애플 워치는 절대 안 됩니다.

 

시험장이 걸어갈 수 있는 거리여서 걸아가면서 최태성 선생님 전야제 곱씹으며 다시 돌려봤습니다. 830분부터 959분까지 입실이 완료되어야 합니다. 처음 가보는 학교다 보니까 일찍 출발해서 시험장에 9시에 도착했습니다. 1시간 동안 전 범위를 보는 것보다는 헷갈리는 파트만 집중적으로 봤습니다.

< 시험 시간 >

  • 10:00 ~ 10:10 오리엔테이션(시험 시 주의사항) 10분
  • 10:10 ~ 10:15 신분증 확인 5분
  • 10:15 ~ 10:20 문제지 배부 5분
  • 10:20 ~ 11:40 시험 실시(50문항) 80분 → 코로나19로 인해 시험 시작 후 30분부터 퇴실 가능 (변경될 수 있습니다.)

시험이 끝나면 최태성 선생님이 유튜브 라이브로 답안을 올려주셔서 빨리 채점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가답안으로 채점한 것과 실제 점수가 똑같았습니다.

 

결과적으로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76점 받아서 2급으로 합격했습니다. 2문제 만 더 맞췄더라면 1급에 합격했겠지만 1급이라고 가산점을 더 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유튜브에 파비앙 님이 한국사능력검정시험 1급 합격후기 영상이 있는데 한 번 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공부할 마음이 안 생길 때 보시면 동기부여도 되고 좋습니다.

 

(외국인도 저렇게 열심히 하는데 나는 뭐지.. 하는 현타와 함께 동기부여되고 좋습니다...)

 

 

 

반응형